개요
회사에서 진행한 스노플레이크 Snowflake Fundamentals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 자격증을 취득했다. 요즘 여러 기업들이 스노우플레이크나 데이터브릭스 같은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도입을 준비하는 것을 현장에서 느끼고 있다. 내가 참여 중인 프로젝트에서도 데이터브릭스 도입을 준비 중이다. 아직 한국에는 데이터 클라우드 전문가가 많지 않은 것 같아 대비 차원에서 자격증을 취득했고, 관련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자격증 종류
스노우 플레이크에는 여러 자격증 종류가 존재한다. 먼저 내가 취득한 SnowPro Core는 가장 기초적인 자격증이다. AWS 자격증으로 치면 Associate 수준의 자격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SnowPro Core 이후에는 SnowPro Advanced 자격증이 있다. 스노플레이크 코리아 강사님 말씀으로는 Advanced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거의 없다고 했다. 데이터 엔지니어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Advanced에 도전해봐도 좋을 듯하다. Snowflake는 문제가 자주 바뀌는 편이라 취득 난도가 높다고 들었다.
시험 준비 과정
나는 운이 좋게 회사에서 Snowflake Fundamentals 라는 강의를 통해 스노플레이크 코리아 소속 강사님이 직접 강의를 해주셔서 어려움이 없었지만, 처음 스노 플레이크를 접하는 사람은 다소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 스노우 플레이크를 처음 접한다면, https://learn.snowflake.com/en/#learningTracks 사이트에서 강의와 함께 실습을 하면 좋을 것이다. 스노 플레이크에 처음 가입하면 결재 정보 입력 없이 30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습하기도 편하다.
이후 스노우플레이크에 대한 개념이 잡혔다면, 덤프를 구매해서 덤프와 함께 같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자격증이 덤프 없이 취득하면 좋겠지만, 실제 스노 플레이크를 업무에 사용하고 있지 않는다면, 시험이 많이 어렵게 느껴질 수가 있다. 그러므로 덤프 공부도 공부라고 생각하고 덤프 구매를 추천한다. (어마무시한 자격증 비용을 날리지 않기 위해선..)
시험 난이도 및 문제 유형
총 문제 수: 100
문제 유형: 다중 선택, 다중 선택, 대화형
시간 제한: 115분
언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
등록비: 175달러
합격 점수: 750점
시험 문제 수는 총 100문 제이며, 어떤 언어로 볼 것인지 고를 수 있다. 한국어 지문을 선택하면, 영어 지문도 같이 볼 수 있으니 한국어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합격 점수는 1000점 만점에 750점을 맞으면 합격한다. 문제 별 배점이 다르므로, 몇 개 이상 맞으면 합격 그런 것은 없다
마치며
내가 데이터 엔지니어는 아니지만, 스노우 플레이크가 어떤 툴인지 알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다.
일본에는 많은 기업이 스노우플레이크가 도입됐다고 하는데, 한국도 머지 않아 스노우플레이크 혹은 데이터브릭스를 정말 많이 사용할 것 같다.
'회고록 > 자격증 취득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ubernetes] KCNA 자격증 취득 후기 - Kubernetes 세계의 첫 발 (2) | 2024.11.14 |
---|---|
[Kubernetes] KCSA 자격증 취득 후기 - Kubernetes 보안 전문가로 가는 길 (15) | 2024.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