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s/Cloud

[AWS] 프리티어 계정으로 EC2 인스턴스 생성

장그래 2021. 8. 23. 10:08
반응형

 EC2 인스턴스 생성

프리티어 계정으로 가상화 컴퓨터인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준비물: AWS 프리티어로 가입된 계정


1

1. 로그인을 하고, AWS 상단에 ec2를 검색 후 접속합니다.

 

2

2. 왼쪽에 있는 Instances 탭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이후 Launch instances를 클릭합니다.

 

3

3. 최상단에 위치한 Amazon Linux Select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Ubuntu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프리티어를 선택하지 않으면 과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Free tier로 선택해주세요)

 

4

 4. 인스턴스 Type을 결정하는 창입니다. Cpu의 개수, 메모리 용량을 설정할 수 있지만 프리티어를 사용할 것임으로 따로 건드리지 않고 Next: CofigureInstance 클릭합니다.

 

5

 5. 인스턴스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탭입니다. 따로 건드리지 않고 Next Add Storge를 클릭하면 됩니다.

 

6

6. 스토리지를 설정하는 탭입니다. 따로 건드리지 않고 Next Add Tags 버튼을 눌러줍니다.

 

7

7. Tag를 설정하는 탭입니다. 여기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설정을 하지 않아도 좋지만, 인스턴스의 개수가 많아지게 됐을 때 Tag가 없으면 인스턴스를 구분하기 힘들어집니다. Key에는 Name을 Value에는 원하는 인스턴스 네임을 적어준 뒤 Next Configure Security Group버튼을 눌러줍니다.

 

8

8. 보안 그룹을 설정하는 탭입니다. 이 탭에서는 인스턴스를 외부에서 특정 IP, 특정 Port에서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를 ssh에서 접근할 것임으로 22번 포트를 열어놨고, 저는 웹 서버를 띄울 것이기 때문에 8080 포트도 열어놨습니다. 보안 그룹은 인스턴스 생성 후에도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Review and Launch를 클릭합니다.

 

9

9. 인스턴스 내용을 검토한 뒤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10. Launch를 누르게 되면, 키를 선택하라는 탭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Key Pair는 정말 중요합니다. 이 Key Pair가 있어야 인스턴스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함부로 공유하거나 유출시키면 인스턴스가 해킹당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원하는 곳에 Download Key Pair 한 뒤 Launch Instances를 클릭합니다 ! 

 

11

11. 이러한 창이 뜨게 되면 인스턴스 생성이 완료된 것입니다! 

 

인스턴스에 접속하는 법은 아래 글을 보면 된다 !

[AWS] 윈도우(Window)에서 EC2로 접속하기(Xshell)

 

[AWS] 윈도우(Window)에서 EC2로 접속하기(Xshell)

Xshell을 이용한 접속 EC2 인스턴스를 생성했는데, 접속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을 위해 글을 작성한다. EC2 인스턴스를 아직 만들지 않았다면, [AWS] 프리티어 계정으로 EC2 인스턴스 생성 이 글을 참고

skd0305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