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42Seoul

42 서울 라피신(La Piscine) 후기 [3기 1차]

장그래 2020. 12. 28. 20:07
반응형

1. 42서울에 도전하다.

20살에 컴퓨터과학과에 입학해서, 휴학 없이 학교 졸업을 앞두고 있을 때 42서울 지원공고를 보게 되었다. 
지원공고에서는 교제, 교수, 학위가 없는 교육 프로그램이며, 매 달 100만원의 지원금과 장소를 제공한다고 적혀있었다.
(42서울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링크를 참고하자).
 1년 휴학을 하면서 CS지식을 공부할 계획이 세웠던 나는 "바로 이거다"라는 생각이 들며 온라인테스트에 응시했다.

+ 지원  TIP

42서울 선발 방법은 (온라인 테스트) -> (체크인) -> (라피신) 으로 진행된다. 4기부터는 체크인 방식이 조금씩 달라지니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2. 온라인 테스트

필자는 온라인 테스트를 따로 준비하진 않았다. 기억력 테스트와 사고력 테스트로 이뤄진 시험이었는데, 코딩 부분이 절대 나오지 않으니 걱정안해도 된다. 필자의 생각으론 실제로 따로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준비해도 별로 달라질건 없을 듯하다.

3. 라피신(La Piscine)

코로나 때문에 내가 정해놓은 피신 일정보다 3~4개월 밀린 상태로 라피신이 시작되었다.
장소는 개포동이 아닌, 강남에서 진행되었으며 코로나 때문에 300명이 절반인 150명씩 날짜를 나누어 교육이 진행되었다.
(1분반(150) -> 월, 수, 토 / 2분반(150명) -> 화 목 일) 그 외의 날짜는 온라인(원격)으로 공부를 진행했다. 

 
1주차 개인과제 개인과제 개인과제 개인과제 시험 팀플 팀플
2주차 개인과제 개인과제 개인과제 개인과제 시험 팀플 팀플
3주차 개인과제 개인과제 개인과제 개인과제 시험 팀플 팀플
4주차 팀플 팀플 팀플 팀플 시험(종료)    

3-1) 1주차

라피신은 과제를 한 개씩 해결하면서, 레벨을 올리는 구조로 되어있다 (과제1을 풀면 과제2가 열리고 경험치가 쌓이는 구조)
대부분 1주차에서 멘붕한다고 하는데, 3기 쯤 되니깐 라피신 후기를 읽고 갔던 사람이 많아서 당황하는 사람은 얼마 없었다.  
1주차에는 쉘 프로그래밍 + C언어 기초 과제를 학습하는데, 쉘을 미리 공부해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애초에 쉘 프로그래밍은 메뉴얼을 보면서 어떻게 사용할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글링 실력과 터미널을 다룰줄 안다면 금방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1주차에는 과제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직접 경험해도 충분할 것이다.

+ TIP
1주차 팀플에 노력을 많이하자. 팀플 중 난이도가 가장 쉬워 100점 맞기 정말 쉽기 때문이다.
 

3-2) 2주차

2주차부터 클러스터에 있는 시간이 많이 늘어났다. 격일제로 진행되다 보니 생각보다 과제 진도가 나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클러스터에 출석하지 않는 날에 과제를 해야했고, 클러스터에 출석하는 날에 동료 평가를 받고, 동료 평가를 진행해주는 씩으로 진행하다보니 뭔가 시간이 계속 부족한 느낌이었다. 
또한 과제 난이도가 C로 구성되어 있지만, 자료구조에 대한 부분이 많이 나와서 C문법만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고생을 많이 했을 것이다.
팀플 난이도 또한 많이 올라가서 백트래킹과 같은 난이도가 조금 있는 알고리즘 기법이 나오니 각오를 단단히 해두자.

3-2) 3, 4주차

3주차 4주차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신에 완전히 적응되어서, 시스템 구조를 어느정도 파악했으며 레벨에 신경을 많이 쓰는 시기이기도 하다. 나는 어느정도 레벨이 올라가 있어 공부에 집중했지만, 레벨이 낮은 사람은 공부보단 레벨 올리기에 집중하는 모습도 많이 보였다. 사람들의 적응도와 더불어 그만큼 과제의 난이도도 올라갔다. 특히 팀플난이도가 많이 올라가서 70%이상 인원들은 포기했던 기억이 난다.

4) 본 과정 합격

사실 피신에 대해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쓰고 싶었지만, 너무 자세히 과정을 알기 보단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세히 쓰지 않았다.
합격의 원인은 사람들이 열심히 하는 모습에 이끌려 자만하지 않고 열심히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피신하는 기간에 하루 12시간이상 과제하고 공부했던 것 같다. (10lv 50%로 합격했습니다)


  

5) TIP

Q. 라피신 전에 C언어 공부 해야하나요?
A. C 문법을 다 한 번 끝내고, 자료구조까지 어느 정도 공부해간다면 합격 가능성은 정말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노베이스로 가서 합격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만큼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주변 사람들의 레벨과 실력에 주눅들기 싫다면 남는 시간에 꼭 공부해가도록 합시다. 

Q. 전공자들이 많나요 ?
A. 생각보다 전공자 비율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3:7 혹은 4:6정도로 보이고 진짜 잘하는 전공자들은 생각보다 없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봐요 ! 

Q. 합격 기준이 있나요 ?
A. 자세한 합격 기준을 아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고 자신합니다.(스탭들만 알고 있겠죠?) 하지만 시험 점수도 굉장히 중요한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과제 점수가 높은데 시험 점수가 낮다면 그걸 치팅으로 간주한다는 이야기도 들었고요.
사실 과제를 꼼꼼하고 열심히 한다면 시험을 잘볼수 밖에 없더라고요 !!

생각나는 팁 있으면 더 추가하도록 할게요 ~~ 

6) Q&A

Q. 연령대는 어떻게 되어있었나요? 30대이상도 제법 있었나요?
A. 네 ! 대부분 20대였지만, 30~40대 분들도 간혹 계셨습니다. 하지만, 나이를 크게 신경쓰는 분위기가 아니라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Q. 매주 금요일 시험보신 걸로 나와있는데 시험은 레벨 형태로 나눠져 있나요? 어떻게 시험 유형이 나오는지 자세히 말씀해주세요,,,ㅠㅠ
A. 시험은 레벨 형태로 나눠져있고,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였다면 충분히 해결가능한 수준입니다😊

반응형